미국 건강 전문 포탈 웹엠디에 따르면 50대가 넘은 사람들이 조심해야 하는 질병으로 심⦁혈관질환, 관절 질환, 치매를 뽑았다.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는 황금 식품이 있는데 그 식품은 우리가 자주 쌈으로 싸 먹는 상추다.
상추의 효능 첫 번째,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.
중장년층이 되면 잦은 건망증과 치매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진다. 뇌 손상이 심한 경우 신경 세포의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, 이런 경우 알츠하이머병 같은 퇴행성 뇌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. 상추에는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비타민A,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좋은 비타민K, 염증을 줄여주는 엽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. 그래서 상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.
상추의 효능 두 번째, 심장을 건강하게 한다.
상추에는 동맥경화를 줄이고 심혈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. 비타민 C는 동맥을 강화하고 심장마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성분이다. 또한 상추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병을 예방하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다. 상추 섭취 시 HDL을 증가시키고 LDL 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.
당뇨병 예방과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상추 <출처_메이저월드>
상추의 효능 세 번째, 당뇨병 예방과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.
상추는 낮은 혈당지수와 적은 열량 탄수화물로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. 또한 상추에는 당뇨병 카로티노이드인 락투카잔틴이 포함되어 있어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이다.
또한 상추는 녹말이 없는 채소로 세계 암 연구 기금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녹말이 없는 채소는 구강, 인후, 식도, 위의 암을 포함한 여러 유형의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.
상추의 효능 네 번째,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.
상추에는 뼈에 필요한 비타민 k, A, C가 풍부하다. 비타민 K는 연골과 결합 조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, 비타민A는 새로운 뼈세포의 발달을 돕는다. 또한 비타민 C는 노화를 늦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뼈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. 만약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골다공증과 골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, 비타민 C가 부족하면 노화가 오기도 한다.
상추 섭취 시 주의점.
상추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구토와 설사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. 또한 상추의 비타민 K 성분이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이면 상추를 피하는 것이 좋다. 상추의 일일권장량은 20g으로 한주먹 정도 먹는 것을 권장한다.